최고가를 달리던 시기보다 차량유지비가 많이 줄긴 했지만 아직 1,500원대 후반부에 이르는 자동차유지비는 무시 못하죠. 자동차 쓸 일은 많고 유지비는 무시 못하고 어떻게 하면 연비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까요?
모든 물가가 고공행진을 하는 요즘 한 푼이라도 절약할 수 있다면 다들 목숨 걸고 매달리는 상황이라 어디서 더 절약을 시도해야 할지 항상 고민 중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 푼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동차 연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기록해 보고자 합니다. 팍팍한 살림살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자동차 연비 향상방법
자동차를 가볍게 - 트렁크를 비우자
우리가 무거운 짐을 들면 더 많은 힘이 들듯이 자동차도 무게가 무거워지는 순간 더욱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합니다. 많은 에너지 요구란 기름을 많이 소비한다는 소리지요.
그래서 연비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를 가볍게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자동차의 무게가 가벼워진다면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첫 번째 방법일 수 있으니까요
운전은 여유 있게 - 경제속도로 운행하자
길에 적혀있는 경제속도는 연료의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고 장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경제속도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일반도로는 60~80km/h이고 고속도로는 90~100km/h입니다. 경제속도를 준수하고 운행한다면 연비를 아낄 수 있고 또한 이를 지키지 않고 고속운행을 하게 되는 경우 브레이크를 자주 밟게 되죠. 브레이크를 자주 밟게 된다면 브레이크 라이닝의 수명도 단축되고 급정지 급가속의 경우 사고의 위험도 높게 됩니다. 경제속도의 준수는 차의 수명도 늘려주니 안 지킬 수 없겠네요.
저항은 최소로 - 창문은 닫고 주행하자
환기 및 성에 제거를 위해 창문을 종종 열고 주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더위 때문에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경우가 많지요. 환기나 성에제거를 위해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건 잠깐잠깐 하는 거라 큰 지장을 주지 않지만 장시간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경우 창문으로 유입된 공기로 인해 차량에 저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돈이다 - 교통정보 및 지리정보를 정확히
정보는 곧 돈이지요. 요즘같이 정보가 넘치는 세상 검색하기도 편리하고 다양해졌습니다. 목적지에 대한 교통정보 및 최단거리를 알 수 있는 지리정보 등을 활용하여 경로를 선택한다면 연비를 최대한 향상할 수 있겠죠. 스마트 폰 어플을 사용하여 간단히 알아낼 수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최대한 연비를 아껴보세요
예열도 기름 먹는 하마 - 예열시간을 줄이자
자동차 시동을 거는 경우 엔진 예열을 하게 됩니다. 자동차의 무리를 주지 않고 엔진을 보호하기 위함이죠. 그러나 엔진예열을 필요이상 오래하는 경우 예열 역시 기름을 사용하게 되므로 예열의 시간을 최소화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30초~1분가량 예열을 해 준다면 엔진예열에도 충분하고 기름도 적게 사용하니 예열시간도 아껴주세요
공회전도 기름을 많이 먹는 주범 - 공회전을 줄이자
공회전이란 차량이 시동이 걸린 채 대기하는 상태입니다. 공회전 시간이 길어지면 기름을 길거리에 그냥 버리는 것과 다름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회전으로 인해 버려지는 연료로 인해 환경문제 및 경제적 손실까지 감수해야 하는 억울한 상황을 막기 위해 공회전은 반드시 지양해 주세요
공기압이 연비도둑 - 공기압도 연비를 축낸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 수준을 유지하면 연비도 효과적으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공기압이 적정 수준인 경우 자동차가 최고의 성능을 나타내며 연비를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기압이 적은 경우 승차감은 물론 최고의 성능을 내지 못하는 차량은 기름을 더 사용해야만 사용 목적에 맞는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공기압을 적정 수준으로 맞춘 후 운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시기 자동차 연비를 통해 차량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 집만큼이나 소중한 내차 연비까지 향상하면 자동차의 수명도 길어지니 연비향상을 위해 오늘부터 저도 노력해 보아야겠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예쁜 차 오래오래 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