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by ^ㅡㅡㅡ^ 2023. 2. 20.
반응형

언제부터인가 잠을 잘 자는 사람들이 부러움을 받는 세상이 되었지요. 그래서인지 수면클리닉, 수면치료등 수면에 관련된 의료기관도 생기기 시작하고 바쁜 일상과 스트레스, 우울증 등이 접목되어 잠 잘 자는 날이면 왠지 그날 하루는 횡재한 기분도 들게 합니다.

 

 

불면증을 돕는 수면에 좋은 방법

불면의 밤에 고통을 받는 사람들은 매일밤 양도 세보고 책도 읽어보고 수면음악도 듣는 등 갖은 방법으로 수면을 취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그 노력은 새벽에 뜨는 해를 보면서 좌절하곤

shinyhyun.com

 

누구에게는 세상 쉬운 수면이 누구에게는 왜 이렇게 고통스러울까요? 하루에 7~8시간은 자야한다는데 그렇게 자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오늘은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반응형

 

목차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바나나

     

    누가 뭐라 해도 바나나는 불면증에 최고의 음식이지요. 마그네슘과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바나나는 근육이완을 돕고 혈액순환과 피로 및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는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고 이 트립토판은 우울증 완화는 물론 잠을 이루게 하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해 줍니다. 

     

    트립토판의 도움으로 잠을 자기 위해선 적어도 잠들기 전 1~2시간 전에 먹어야 트립토판이 뇌까지 전달되니 시간을 잘 양지하시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우유

     

    우유는 흔히들 완전식품이라고들 하지요. 우유 역시 바나나와 같이 트립토판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수면유도에 효과적입니다. 우유를 많이 마시면 트립토판의 섭취가 증가하고 수면에도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칩니다. 칼슘의 보고라고도 불리는 우유의 칼슘을 스트레스도 완화시켜 심신을 편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위와 장이 이완되며 편안해지는 느낌을 받아 잠을 잘 들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아몬드

     

    아몬드의 경우 마그네슘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수면의 질은 물론 흥분성 전달물질을 감소시켜 주고 근육 이완에도 도움을 주어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여기에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아몬드 우유는 아몬드에 포함된 마그네슘과 우유에 많이 들어있는 트립토판이 함께 만나 만들어진 식품이니 수면에 더없이 좋은 효과를 나타내겠네요.

     

     

    대추

     

    차나 음식에서 고명역할을 톡톡히 하는 대추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초조하고 불안을 호소하는 사람에게 특효약입니다. 천연 수면제라고 불릴 만큼 심신안정에 큰 도움을 주는 대추는 혈액순환도 도와 심장병에도 좋다고 하네요.

     

    대추를 그냥 먹어도 좋지만 대추의 씨와 함께 차로 끓여 마시면 몸속에 따뜻한 기운이 심신을 안정시켜 숙면에 더욱더 도움을 줍니다. 

     

     

    상추

     

    옛날부터 낮에 상추 먹으면 졸려서 일을 못한다고 낮에는 상추를 먹지 말라고 할 정도로 상추는 수면의 특화된 음식입니다. 상추의 성분 중 락투아카리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근육을 이완시키고 수면의 질은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락투아카리움은 아편과 비슷한 성질을 지니지만 부작용이나 중독성은 전혀 없고 좋은 성분만 가지고 있으므로 걱정 없이 드셔도 됩니다. 상추를 딸 때 줄기 부분에서 흰색 물이 나오는데 이것이 락투아카리움 성분이라네요. 찝찝하다고 씻어드시지 마세요.

     

     

    타트체리

     

    우리가 일반적을 알고 있는 체리와는 조금 다른 체리인데요 일반체리는 단맛이 있어 그냥 먹기 좋지만 타트체리는 신맛이 강해 그냥 먹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그래서 보통은 음료로 갈아 마시지요. 특히 암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고 피부건강과 유해산소를 예방해 주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건강에 더없이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타트체리에는 수면을 돕는 멜라토닌까지 풍부해 하루에 두 잔정도 타트체리 주스를 마시면 수면을 90분 이상이나 늘려준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고 합니다.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음식으로도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네요. 

     

     

    카모마일 티

     

    밭에서 나는 사과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도움을 많이 주는 카모마일 티는 테르펜과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물입니다. 테르펜과 플라보노이드의 효능은 항균과 진정, 면역력 강화와 더불어 숙면에도 큰 도움을 주지요. 또한 항산화물질도 풍부해 감정조절이나 통증, 부종등을 막아주고 피부, 손톱, 시력개선, 치아등에도 큰 도움 준다고 합니다. 

     

    특히 신경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는 작용이 뛰어나 하루에 3컵~4컵을 마시게 되면 불면증과 불안증을 모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물대신 꾸준히 카모마일 티를 마시면 불면증에 큰 도움이 되겠네요.

     

     

    케일

     

    지구상에 가장 좋은 식품으로 손꼽히는 케일은 다양한 영양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가득해 주스나 쌈으로 많이 애용하고 있지요. 그런데 케일이 수면에도 좋다는 사실 아시나요?

     

    케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영양분 중 칼슘을 꼽을 수가 있는데요 칼슘은 부기를 빼주기도 하지만 트립토판의 흡수를 도와 수면에 꼭 필요한 멜라토닌 생성을 도와 수면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이외에도 케일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로 저칼로리에 지방은 0인 음식이라 체중감량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케일은 난소암, 전립선암등을 예방해 주고 골다공증도 예방해 주니 만능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밤마다 잠을 못 자 이리 뒤척 저리뒤 척하며 억지로 참을 청하곤 했는데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수면을 도와주는 음식들이 꽤 많이 있었네요. 약으로 수면을 유도해 보는 방법도 있지만 이왕이면 건강을 생각해서 약에 의존하는 것보다 건강한 음식으로 불면을 이겨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