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명절 맛있는 음식은 많이드셨나요?
명절에는 정말 먹을게 많아죠? 잡채, 갈비, 각종 전, 생선 등 고칼로리음식들이 우리의 입을 유혹하죠
이렇게 맛난 고칼로리 음식을 먹다보면 어느새 체중계의 바늘은 향하지 말아야 할 수치를 향해 가고 있고 한숨지으며 연휴를 마감하곤 합니다.
갑자기 늘어난 무서운 살들은 오랜기간 찌운 살보다 쉽게 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 명절에 갑자기 늘어난 살을 어떻게 하면 빨리 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아요
명절에 급찐 살 빼기
명절에 급하게 찐살은 지방이 아닌 글리코겐
명절에 급하게 찐살은 지방과 다른 글리코켄이라는 것이 일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평소에 찐살은 성분이 다릅니다.
글리코겐은 우리의 근육을 이용하기 위해 에너지원 중 하나로 음식을 먹게되면 칼로리는 먼저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이라는 성분으로 2주간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진정하게 찐살이라고 할 수 없죠. 그러나 2주의 저장기간이 지나면 글리코겐은 지방으로 변합니다.
급하게 찐살은 빼는 기간
따라서 급하게 찐살을 빼는 기간은 2주안에 빼야 합니다. 이 기간에 찐살을 빼지 못한다면 글리코겐으로 찌운 살보다 7배나 빼기 힘든 지방을 빼야하는 고통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지요.
급하게 찐살은 빼는 빼려면
글로코겐으로 인해 찐살을 2주안에 무작정 빼기위해 지나치기 강도높은 운동을 하게 되는경우 몸에 무리를 줄 수 있고 하루만 하고 다음날은 하지 않는 작심 삼일의 상황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몸에 맞는 운동을 하면서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리코겐을 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금 덜 먹고 운동하기 입니다.
.✔ 저녁식사를 가볍게 하기
.✔ 30분~1시간 중등도의 유산소 운동하기
조금 덜 먹는 방법
2주안에 지방보다 빼기 수월한 글리코겐을 줄이기 위해선 운동과 병행하는 식습관입니다.
먹는 양을 줄이면 글리코겐을 좀 더 편하게 뺄 수 있겠죠? 덜 먹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 먹기전 칼로리 계산
먹기 전에 칼로리를 계산해 둔다면 고칼로리음식으로 손이 가는걸 한번이라도 줄일 수 있겠죠?
그리고 칼로리 계산이 된다면 평소보다 먹는 양을 얼마나 줄여야 할지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식사 전 충분히 물마시기
흔히 알려진 식사전 물 충분히 마시기는 글리코겐을 줄이는 식사방법에서도 통한답니다, 식사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게되면 포만감으로 음식섭취량이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염분의 배출로 부종을 막아 붓기로 인한 체중증가도 막아 줍니다
.✔ 나물, 무침류 먼저 먹기
나물이나 무침류는 칼로리도 낮고 체내에 들어온 식이섬유는 포만감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장활동과 장내 유익균의 먹이도 다이어트에도 매우 유익한 음식입니다. 따라서 포만감을 위해 나물이나 무침류를 먼저 먹어주고 식사를 한다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겠죠
.✔ 음식을 20-30회 씹기
음식을 20-30회 정도 씹으면 침샘의 소화효소가 더 많이 분비되어 소화도 잘되고 먹는 속도도 느려지기 때문에 적은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우리의 뇌는 포만감을 느끼는 일정 시간이 있는데 음식을 급하게 먹다보면 뇌가 포만감을 느낄때는 이미 과식을 하고 난 이후에 포만감을 느끼게 되므로 뇌가 포만감을 느낄 시간을 주기 위해서라도 천천히 먹게 된다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식후 과일 금지
일반적으로 과일은 살이 찌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식후에 먹는 과일은 살을 찌우는 기징 빠른 방법입니다. 칼로리 섭취로 이미 포만감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과일까지 섭취하게 된다면 잉여칼로리가 남게 되고 이는 다시 지방으로 저장되는 악순환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후 과일보다는 간식용으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욱 더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이번 명절 그간 만나기 힘들었던 친척들과 즐거운 시간보내며 행복하게 먹었던 음식들로 고민중이시라면 아직 시간은 충분합니다. 2주간 조금 덜 먹기와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변하기전에 천천히 빼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