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치료제를 비만치료제로 - 살빼는 주사 마운자로, 위고비, 삭센다

by ^ㅡㅡㅡ^ 2023. 2. 2.
반응형

당뇨병은 과도한 음식섭취와 유전 등의 요인으로 인해 생기는 병입니다. 배출되는 소변에 당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질병으로 불치병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당뇨병에서 제일 힘든 과정은 음식조절과 체중조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당뇨병환자들은 과체중이나 비만이 주를 이루기에 당뇨환자들은 무엇보다 체중조절이 최고의 고민거리라고 합니다.

 

이에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 많은 당뇨치료제가 개발되었고 그중 몇몇 당뇨치료제는 비만치료제로도 새롭게 조명받는 치료제들이 있습니다. 머지않아 비만도 정복할 수 있는 시대가 멀지 않아 보이네요.

오늘은 비만치료에 효과적인 치료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목차

    당뇨치료제가 비만치료제로

     

    당뇨치료제가 비만치료제로 쓰이는 원리

     

    비만이란 우리 몸속 호르몬 중 하나인 GLP-1이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킴으로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GPA-1 호르몬이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뇌에서 포만감을 알리는 신호를 보내서 음식섭취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비만치료제는 여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GPA-1 호르몬의 역할을 당뇨치료제가 함으로써 식욕을 억제해 주고 체중 감량의 효과까지 이끌어 내는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만치료제의 종류

     

    비만이라는 질병을 획기적으로 제압할 기적의 주사 마운자로

     

    미국 일라이 릴리사에서 개발된 마운자로는 기존에 매일 투여하던 당뇨주사제와 다르게 주 1회로 당뇨와 비만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당뇨치료를 위해 개발된 약이지만 다른 당뇨치료제와 같이 비만치료에도 큰 효과를 보이고 있는 약입니다.

    체중감량 최대 22%의 효과를 보이며 주기적으로 맞은 한 임상실험 환자는 무려 24kg이나 감량했다는 연구결과에 의해 기적의 비만치료제로 불리며 비만치료제의 게임체인저로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치료제이기도 합니다.

     

    ✔ 마운자로의 부작용 : 메스꺼움, 구토, 변비등

     

     

    비만을 위해 탄생된 치료제 삭센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일한게 비만치료제의 처방받을 수 있는 치료제는 삭센다이며 당뇨와 비만치료 외에도 혈당조절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삭센다의 주사가격은 1개당 13~15만 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소 6개월 이상 하루 한번 일정시간에 복부 및 허벅지, 팔뚝 등에 주사합니다. 투약 주기별로 투여량을 증량하는 방법으로 비만을 치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매일 1회의 주사로 56주간 투여했을 경우 8%의 뛰어난 체중감량효과를  나타냈지만 매일 맞아야 한다는 불편함이 따르는 것이 단점으로 꼽히는 치료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삭센다의 부작용 : 설사, 구토, 현기증, 두통, 무기력등

     

     

    비만을 위해 탄생된 치료제 위고비

     

    미국에서 승인받은 또 다른 당뇨치료제인 위고비는 마운자로와 같이 주 1회 68주간 주사를 투여한 결과 평균 15%의 감량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2023년 하반기 국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위고비의 특징은 동양인에게서도 서양인과 비슷한 체중감량의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비만치료제로 승인된 치료제 중 가장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인정받고 있는 치료제로 비용적인 측면을 제외하면 최고의 비만치료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위고비의 부작용 : 구토, 메스꺼움, 변비, 설사 등

     

     

    비만치료제 중단

    비만치료를 중단하는 경우 

     

    비만치료를 중단하는 경우 요요현상을 겪게 됩니다. 다시 살이 찌는 것이지요.

    비만치료제의 경우 운동이나 음식조절 없이 주사만으로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 체중은 바로 제자리로 돌아가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그러니 비만치료제에만 의지하지 말고 치료제와 식이조절, 운동 등을 병행하여야 비만치료 완료 후에도 다시 예전 몸무게로 돌아가는 악순환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비만치료제 한눈에 보기

    구       분 삭   센  다 위  고  비 마 운 자 로
    성      분 리라글루티드 세마글루티드 티르네파타이드
    투약주기 매일 1회 / 56주 주 1회 / 68주 주 1회 / 72주
    체지방 감소율 평균 8% 감소 평균 15% 감소 평균 22% 감소
    국내 처방 처방가능 처방불가 처방불가
    부  작  용 설사, 구토, 현기증, 두통,
    무기력등
    구토, 메스꺼움, 변비, 설사 등 메스꺼움, 구토, 변비등
    가  격  대 1펜당 13~15만원 미국 현지가 : 4펜/1333달러 미국 현지가 : 4펜/974달러

     

     

    비만치료제 승인진행 상황

    비만치료제 승인진행 상황

     

    삭센다와 위고비는 현재 미국 FDA의 승인으로 당뇨약으로서 시장을 점차 넓혀가고 있습니다.

    결과 효과적인 체중감량의 결과도 보이며 비만치료제로의 승인도 받은 상태입니다.

     

    삭센다의 8% 감량효과와 위고비의 15% 감량효과를 보이는 상황에서 무려 20%의 체중감량의 효과를 보이며 게임체인저로 등장한 마운자로는 현재 미국 FDA에서 비만치료제로 승인절차를 밟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삭센다만이 허가가 난 상태이고 위고비와 마운자로의 경우 국내시판에는 좀 더 기다려야 할 듯합니다.

     

    영원한 인류의 숙제와도 같았던 질병 중 하나인 비만도 머지않아 정복될 날이 올 듯합니다.

    그때는 햄버거도 삼겹살도 밥도 2~3 공기씩 먹어도 걱정 안 해도 되겠죠? 매일 맛있게 먹으면 0칼로리를 외치지 않아도 되는 그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기대하며 여자의 숙명과도 같은 체중계와의 싸움을 오늘도 이어갑니다.

     

    반응형